Quick Menu Quick Menu 원격지원 연장결제 카드결제 방송접속오류 온라인상담 즐겨찾기 Quick Menu 무료상담소

투자전략

▶▶▶ 9월30일 투자전략 ◀◀◀

작성자 :
주신왕
작성일 :
09-30 11:01
조회수 :
3122



▶▶▶ 9월30일 투자전략 ◀◀◀

■ 증시상승 모멘텀

1) 쭝꿔 경기부양책
- 글로벌증시 방향성의 'Key' 는 중국이 쥐고있다 말씀드렸는데, 하반기 중국정부의 경기부양을 위한 재정지출 확대정책이 나올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일전에 중국 재정부장관은 경기부양을 위해 더 강력한 재정정책을 추진할 것임을 밝힌 바 있는데요, 자금여력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15년 1월부터 8월까지 중국의 재정지출은 10조위안을 기록하였습니다. 하지만, 중국정부는 '15년 재정지출목표로 17조위안을 설정을 하였었죠? 즉, 추가적인 재정지출로 7조위안 정도의 여력이 남아있는 셈입니다. 남은 9~12월 중국정부의 강력한 경기부양책 기대해보겠습니다!! 

2) 5중전회와 13차5개년 계획(10월 중하순 예상)
- 5중전회는 중국의 13차 5개년 경제개발계획 (2016년 ~ 2020년)의 심의 및 승인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이벤트입니다. 내수부양, 일대일로(One-belt one-road), 자본시장개방, 국유기업개혁, 인구개혁 등 중국 시진핑 지도부가 표방한 신창타이경제 구조로의 전환을 위한 개혁이 주제로 다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5중전회를 전후하여 추가 금융 및 재정 부양 패키지가 단행될 가능성이 높아보이구요, 실효성 있는 대책이 나온다면 시장은 이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승할 것이라 판단됩니다.

3) 10월 국경절 연휴와 소비성수기 이벤트
- 중국 민족 최대 연휴인 국경절(10월 1일~7일) => 화장품주를 비롯한 중국 소비관련주 주목!

■ 투자전략 및 코멘트

추석 연휴동안 글로벌 금융시장이 폭락을 해서 다들 마음이 무거우셨으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새로운 악재가 출현한건 아니었습니다. 단지 최근 중국경제에 대한 성장둔화 우려로 인해 미국을 포함한 글로벌 경제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 형성되었을 뿐입니다. 그러나 냉정하게 생각해보면 이미 노출된 이슈일 뿐,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 미국의 연내 금리 인상은 연초부터 예고된 부분이었고, (개인적으로 12월 아니면 내년으로 연기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집니다.) 하반기 세계경제 흐름과 관련해서는 미국경제가 양호한 성장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유로존 역시 독일 폭스바겐 사태가 있었지만 견조한 회복세가 크게 흔들릴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봅니다. 중국경제 역시 7%를 소폭 하회하는 성장세 둔화는 이미 예고된 수순이며, 이에 따른 중국정부의 강력한 경제부양책 기대감 역시 상존합니다. 제가 계속 강조드리지만, Key는 중국이 쥐고 있습니다. 4분기 중국정부의 재정지출 확대를 통한 경기부양정책 여부가 관건이 될 것이며, 그럴 가능성은 상당히 높다고 보여집니다. 따라서 10월 급등이 나온다는 기존 시각을 유지합니다. 

- 금일 국내증시는 연휴동안 하락한 글로벌증시와의 키맞추기성 하락으로, 익일(10월1일)부터 급반등이 예상됩니다. 해외증시가 반등나올 타이밍이기 때문입니다. 너무 큰 걱정은 하지 마시고, 편안하게 긍정적인 마인드로 투자에 임하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투자자 여러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