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리포트
롯데하이마트 - 에어컨 매출 급증, 제습기 이제부터 시작
- 작성자 :
- 유진투자증권
- 작성일 :
- 07-15 08:55
- 조회수 :
- 450
2Q13 Preview: 유통업종 내 2분기 가장 큰 폭의 실적개선이 기대되는 점에 주목
– 2Q13 매출액 8,829억원(+20.2%yoy), 영업이익 578억원(+71.4%yoy)으로 컨센서스(498억
원) 큰 폭 상회하는 어닝서프라이즈 기대
– 동사는 유통업종 내 2분기 영업이익 증가율(yoy)이 가장 클 것으로 전망된다는 점에 주목
– 이는 1) 2분기 주요 상품군인 에어컨 매출액이 +95%yoy 증가하는 등 호실적 달성, 2) 올해
무더위와 습도가 동반되며 폭발적인 매출(+450%yoy) 기록중인 제습기 판매 등에 기인
– 제습기는 전년도 매출액 중 1% 미만의 비중을 차지했었으나, 올해 폭발적인 매출로 2Q13 전
체 매출액 중 제습기 비중은 4.5%까지 급증
– 제습기는 기후변화로 인한 고온 다습한 날씨 및 전력난에 따른 절전 분위기(제습기의 소비전력
은 시간당 300W 내외로 에어컨의 20% 수준) 등으로 김치냉장고 초기 시장의 모습을 형성중
– 국내 제습기 보급률 12%내외로 추정되나, 일본의 제습기 보급률은 90% 내외에 달하는 것으
로 추정되는 등 제습기 호매출은 일시적인 게 아닌 추세적인 레벨 업 예상
– 2Q13 매출액 8,829억원(+20.2%yoy), 영업이익 578억원(+71.4%yoy)으로 컨센서스(498억
원) 큰 폭 상회하는 어닝서프라이즈 기대
– 동사는 유통업종 내 2분기 영업이익 증가율(yoy)이 가장 클 것으로 전망된다는 점에 주목
– 이는 1) 2분기 주요 상품군인 에어컨 매출액이 +95%yoy 증가하는 등 호실적 달성, 2) 올해
무더위와 습도가 동반되며 폭발적인 매출(+450%yoy) 기록중인 제습기 판매 등에 기인
– 제습기는 전년도 매출액 중 1% 미만의 비중을 차지했었으나, 올해 폭발적인 매출로 2Q13 전
체 매출액 중 제습기 비중은 4.5%까지 급증
– 제습기는 기후변화로 인한 고온 다습한 날씨 및 전력난에 따른 절전 분위기(제습기의 소비전력
은 시간당 300W 내외로 에어컨의 20% 수준) 등으로 김치냉장고 초기 시장의 모습을 형성중
– 국내 제습기 보급률 12%내외로 추정되나, 일본의 제습기 보급률은 90% 내외에 달하는 것으
로 추정되는 등 제습기 호매출은 일시적인 게 아닌 추세적인 레벨 업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