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리포트
NAVER - 합리적 거품 구간, Bubble Valuation 점검
- 작성자 :
- KB투자증권
- 작성일 :
- 09-16 09:24
- 조회수 :
- 473
2009~2010년 페이스북 사례 적용 시 라인 가치 12조원
2013~2014년 라인의 예상 누적가입자 수는 3.3억명과 4.9억명으로 이는 3Q09~2Q10 페이스북
의 가입자 수와 유사하다. 2014년 페이스북의 가입자당 가치는 82.5달러이나 11억명 이상의
페이스북 가입자 수와 매출액 97억달러 및 영업이익률 36%를 감안할 때, 현재의 페이스북을
리인과 직접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3Q09~2Q10 페이스북 가치 132억 달러 (매
출액 13억달러에 PSR 10X 적용) 기준 가입자당 가치 27.4달러를 적용한 2014년 라인의 가치
는 12조원 (주당 361,00원), 네이버 전체 가치는 19조원 (주당 586,000원)이다.
트위터 IPO는 라인 가치 재부각 요인
트위터는 가입자 수 5억명 (MAU 2억명)을 기반으로 2012년 5.8억 달러의 광고수익을 발생시
키면서 IPO에 따른 기업가치는 최소 100억 달러로 예상되고 있다. 라인 역시 일본 또는 미국
주식시장 IPO를 계획하고 있으며, 트위터 대비 수익원이 다변화되어 있어 트위터 IPO는 페
이스북 주가와 더불어 라인 가치가 재조명될 수 있는 요인이다. 2014년 라인 예상 매출액
9,529억원에 트위터에 적용된 PSR 17.2X (페이스북 IPO 당시 PSR은 18.2X) 적용 시 라인의
가치는 16조원 (주당 496,000원), 네이버 전체 가치는 24조원 (주당 720,0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