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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리포트

다음카카오 - 카카오톡, 인터넷 전문은행 마케팅 플랫폼으로서의 적합성 구비

작성자 :
이베스트투자증권
작성일 :
04-08 11:10
조회수 :
732

■ News 1 : 다음카카오측에서 HK저축은행 인수설을 전면 부인했으나(관심도 계획도 없다), 중금리 고객을 타겟으
로 하는 저축은행 업계의 인터넷 전문은행 도입에 대한 경계심리를 대변하는 의미 내포
■ Issue 2 : 6월 금융위의 ‘한국형 인터넷 전문은행 도입방안’ 발표 시 금산분리법, 금융실명제, 최소 설립자본금 및
업무범위 제한 등 인터넷 전문은행 도입을 위한 핵심 규제법안에 대한 완화 조처 등이 포함될 가능성 높다고 판단. 아직 위의 ‘News 2’ 내용은 확정은 아니지만 비금융 업체의 인터넷 전문은행 참여를 위한 법안 정비 가능성 높다고 판단(금산분리법 조정 또는 완화 등)

 

1. 인터넷 전문은행 관련 다음카카오측 공식 입장은 아직은 ‘미검토 중’임. 그러나, 현실적으로 다음카카오의 인터넷 전문은행 참여 가능성, 나아가 중요한 핵심역할을 담당할 가능성 높다고 판단(향후 법안 조정 결과에 따라)

- 인터넷 전문은행의 주요 틈새상품/특화상품 중 상당부분(모바일 크라우드펀딩, P2P 대출 등)은 기본적으로 모바일 SNS 플랫폼과 궁합이 잘 맞음. SNS의 속성이 Social Graph 통한 공유와 확산이기 때문. 독일 Fidor뱅크, 뉴질랜드 ABS뱅크 등 모바일 SNS(두 은행 모두 페이스북)를 마케팅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인터넷 전문은행 사례 다수

- 카카오톡은 한국에선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독보적 모바일 SNS 플랫폼. 따라서, 금융업체를 배제한 비금융 중심 컨소시엄을 주도하는 방식, 금융을 포함한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방식, 법인설립에 지분참여는 하지 않고 카카오톡 플랫폼만 제공하는 방식 등 한국 인터넷 전문은행 도입 시 카카오톡을 활용한 다음카카오의 참여 방법은 다양하고 어떤 방식이든 카카오톡을 바탕으로 다음카카오가 중요한 역할 담당할 가능성 크다고 판단

 

2. 인터넷 전문은행 마케팅 플랫폼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카카오톡을 보유하고는 있으나 은행업 경영노하우가 부족한 다음카카오 입장에선 금융권 배제 컨소시엄보단 금융권과 협업하는 형태가 가장 현실적 방법이라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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