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리포트
한국콜마 - 1Q15 실적 Review: 영업이익 서프라이즈!
- 작성자 :
- 대신증권
- 작성일 :
- 05-14 10:49
- 조회수 :
- 537
1Q15 Review: 높은 기저효과에도 기대치 큰 폭 상회하는 이익 서프라이즈 달성
- 1분기 연결기준 매출 1,264억원(+18% yoy), 영업이익 145억원(+63% yoy) 기록하며, 매출은 컨센서스 부합하고 영업이익은 컨센서스 35% 상회하는 이익 서프라이즈 기록
- 인센티브 지급(2월) 및 신규 인력 채용으로 인건비 전년동기대비 114% 증가
- 별도기준: 매출 1,223억원(+18% yoy), 영업이익 138억원(+66% yoy), OPM 11.3%
국내 화장품: 매출 913억원(+19% yoy) 기록, 영업이익률은 11.8%로 약 4%p yoy 개선된 것으로 ‘추정’. 홈쇼핑 고객사 매출 호조 및 브랜드샵 기능성 기초 제품 라인업 강화에기인. 글로벌 업체로의 수출 매출은 47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7% 성장
제약: 매출 309억원(+16% yoy) 기록, 영업이익률 10% ‘추정’. 최근 신규품목허가 획득한 무좀 전용 치료제(오리지널 약품명 ‘풀케어’)가 지난 3월 출시되며 매출 성장에 기여
- 북경콜마: 매출 57억원(+49% yoy), 영업이익 8억원(+64% yoy) 시현하며 당사 매출 추정치 78억원을 하회. 그러나 최근 여러 로컬 대기업 화장품 업체들이 신규 고객사로 추가됨에 따라 올해 매분기 QoQ로 매출 증가 전망
국내 화장품 부문의 놀라운 마진 개선에 주목!
- 별도 (화장품+제약) 마진 1Q13 6.0% 1Q14 8.0% 1Q15 11.3%로 매년 큰 폭 개선
- 1Q15 국내 ‘화장품’ 영업이익률 11.8% 기록하며 약 4%p 개선된 것으로 ‘추정’되며, 그 이유는 아래와 같음. 높아진 영업이익률은 향후 지속 가능할 것으로 전망
1. 생산 효율성 개선: 2014년 1분기에는 3개 공장에 화장품 생산이 분산됐었으나, 2014년 7월 세종시 공장이 완공되면서 12월부터는 세종시 공장에서 생산, 출고, 재고 보관까지 모든 과정이 이뤄 지기 시작. 또한 공장 자동화 비중이 확대되었고 흩어져 있던 인력도 한 곳에 집중되면서 효율성 크게 개선
2. 홈쇼핑 고객사 매출 호조 (홈쇼핑 주문은 브랜드샵 대비 ASP 높은 것으로 추정됨)
3. 장기간에 걸쳐 단행된 저마진 주문 축소 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