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리포트
제일기획 - 국내, 해외 모두 좋다!
- 작성자 :
- 대신증권
- 작성일 :
- 10-21 11:07
- 조회수 :
- 442
투자의견 매수(Buy), 목표주가 30,000원 유지
- 12M FWD EPS 1,120원에 PER 25배 적용(글로벌 확장 본격화한 ‘11~’12년 평균) 3Q15 Results: 국내, 해외 모두 좋다!
- 제일기획의 3Q15 영업총이익은 2,365억원(+25.8% yoy, -2.1% qoq), 영업이익은 271억원(+18.4% yoy, -35.8% qoq) 달성
- 전분기 대비로는 광고비수기 진입으로 실적 감소. 전년 동기대비로는 국내 및 해외 모두 실적 개선
- 본사(국내) 영업총이익은 63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 성장. 지난 2년간 광고경기 부진에 따라 3Q13부터 4Q14까지 역성장 했으나, 2015년에는 광고경기 회복 및 광고총량제 도입, 간접광고 규제 완화 등의 영향으로 성장세로 전환(그림 1, 3)
- 해외 영업총이익은 3Q14까지는 성장세가 둔화. 특히 3Q14에는 유럽에서 아이폰에 대한 삼성전자의 마케팅 대응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면서 실적 감소. 하지만, 4Q14부터 본격적으로 회복되면서 이번 3Q15에는 +36% yoy, 누적 20% 성장(그림 2, 4). 꾸준히 해외 거점을 늘렸고(2014년 +9개), 영국 기반의 아이리스를 인수(14.12월. 15.1월부터 실적 반영)한 성과가 나타나고 있으며, 중국에서는 펑타이의 현지화가 성공하면서 2015년 매분기 20% 수준, 3Q15누적 23%의 성장을 보여준 결과
- 제일기획 영업총이익의 10%를 차지하는 아이리스의 OPM은 10% 수준으로, 2014년 제일기획의 OPM 16%보다 낮기 때문에, 아이리스가 포함된 2015년 제일기획의 OPM은 15% 수준으로 소폭 낮아질 것으로 전망하나, 여전히 글로벌 Top Tier의 OPM 12~14% 보다는 높은 수준(그림 5,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