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리포트
한미약품 - 외국인과 기관의 순매수 지속 이유
- 작성자 :
- 동부증권
- 작성일 :
- 06-24 11:15
- 조회수 :
- 550
Investment Points
미국 금리인상 브렉시트 저리 가라! : 5월 23일 이후 6월 23일까지 한미약품에 대한 외국인과 기관의 순매수가, 미국 금리 인상과 브렉시트 우려에 의한 시장의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다. 제약 바이오 업종 전반에 대한 사항이 아니라 한미약품에 집중되고 있다.
기술 검증 시점에 따라 투자 방향 선회 : 한미약품의 역사적인 대규모 기술 수출에 대한환호는 3월 이후 기술수출의 기대감이 중소형 제약사로 이동하고 시장 일각에서 제기된 제약업종에 대한 고평가 부담의 영향으로 투자 매력을 잃고 있었다. 그러나 5월 13일 기술수출 약물의 국내 허가승인을 시작으로 세계 학회에서 임상 결과가 발표된 시점(5/23) 이후 전환된 외국인과 기관의 순매수가 30일 넘게 지속되면서 최근 한미약품의 주가 상승을 견인하고 있다.
Comment
대규모 기술 수출 이후 불확실성 해소 : 대규모 기술 수출 이후 시장의 불확실성은, 1) 기술성 검증의 의미로, 마일스톤이 지속적으로 유입 될 것인가 2) 연구 중심 제약회사로서, 현재 인정받는 파이프라인 가치가 유의미한가에 있었다. 한미약품은 15년 11월 자이랩과 1,000억원 규모의 표적폐암치료제 기술 수출을 마지막으로 추가 기술 수출에 대한 기대감 하락과 함께 주가도 하향세를 유지했다.
16년 5월 23일을 기점으로 기술이전된 약물들의 중간 성과가 발표되면서 계약 내용대로 마일스톤 수취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세계 학회에서 신약 파이프라인의 임상결과가 발표 되면서 추가 기술이전에 대한 불확실성이 하나씩 해소되고 있다. 최근 투자자들의 순매수 동향은 불확실성이 해소되면서 투자자들이 연구 중심 제약회사로서 한미약품의 성과를 확실히 인정하고 앞으로의 사업가치에 대한 확신이 반영된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