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리포트
스카이 라이프 - 플랫폼 매출 성장 긍정적
- 작성자 :
- NH투자증권
- 작성일 :
- 07-29 10:13
- 조회수 :
- 476
기대치를 크게 상회한 2분기 실적 달성
스카이라이프의 2분기 실적은 매출액 1,614억원(+4.9% y-y, +7.6% q-q), 영업이익 290억원(-6.3% y-y, +25.9% q-q, 2015년 2분기 일회성 이익 126억원을 제외하면 +57.9% y-y)을 기록해 당사 영업이익 추정치 228억원 및 컨센서스 227억원을 크게 상회
영업이익률이 높은 플랫폼 매출이 499억원(+27.3% y-y, +21.5% q-q)으로 크게 증가하면서 양호한 실적 달성.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T커머스 송출수수료와 광고 매출이 주요 요인임
OTS(Olleh TV Skylife) 가입자는 전분기대비 4.5만명 감소(211.9만명)하였으나, 위성 단독 가입자가 7.2만명 증가(221.9만명)하여 전체 27,079명 순증세 기록. 가입자 모집이 용이한 2분기의 계절적 영향으로 1분기 순증 가입자 1,278명 대비 큰 폭 증가
UHD 수요 확대에 따른 긍정적 효과 기대
2분기 7.9만명이 증가하면서 22.7만명을 기록한 UHD(초고화질) 가입자는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 8월 브라질 올림픽을 맞이하여 지상파 UHD(초고화질) 시험방송이 시작되면서 UHD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판단
특히 UHD 서비스는 가입자 증가 효과뿐만 아니라 ARPU(가입자당평균매출) 상승으로 이어져 동사의 서비스매출 감소세를 진정시켜 줄 것으로 판단
2분기 실적을 견인했던 T커머스 관련 매출도 채널 위치 조정(30번대→20번대),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 변경 등으로 인하여 성장세를 이어나갈 것. 참고로 2016년 동사의 플랫폼 매출은 23.4% y-y 성장한 2,001억원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