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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리포트

아모레퍼시픽 - 애널리스트데이 참관 후기: 주마가편

작성자 :
동부증권
작성일 :
10-14 09:42
조회수 :
482

글로벌 브랜드로 거듭나는 설화수 : 한국에서 시장점유율 1위(10.8%), 아시아에서 6위로 최근 2년간 20% 초중반대 높은 성장을 보인 설화수를 중심으로 한 아모레 그룹의 중장기 성장 로드맵을 확인하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15년 설화수 브랜드 매출은 1.1조원, 올해는 1.6조원을 예상하며 2020년까지 2.5조원 매출 달성을 목표로 한다.


현재 전세계 설화수 매장수는 253개, 면세점 90개다. 중국에 125개 매장이 있고 2020년 200개까지 증가한다고 할 때 최소한으로 점포당 매출이 현 수준을 유지만 하더라도 2.5조원 매출 달성은 무난하다. 여기에 미국과 아세안 시장에서의 실적이 합쳐진다면 위에서 제시한 2020년 가이던스는 상당히 보수적이라고 판단된다.



아세안 사업 집중, 중동 시장 진출 기대: 국내와 중국에서 빠르게 성장한 설화수와 이니스프리는 동양인이 선호하는 인삼과 녹차가 기초가 된다. 그 뒤를 이을 헤리티지 원료로 토종 자생콩을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하며, 항산화 작용을 통한 노화 억제에 탁월해 시니어 고객층을 타겟으로 한 제품개발에 비중을 둔다는 계획이다. 이외 말레이시아법인 설립을 통해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뷰티, 퍼스널케어 시장을 연구하고, 더 나아가 중동 화장품 시장 진출에 대한 구체적인 사업 계획도 조만간 들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치약 환불 이슈보단 해외부문 이익률 유지되는지가 더 중요: 치약 환불/교환과 관련한 손실은 일부 3Q16, 대부분 4Q16에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소비재 특성상 손실 규모의 합리적인 추정이 어렵지만 치약 매출 비중이 연간 1% 내외임을 감안해볼 때 펀더멘탈요인을 훼손할 수준의 이익 추정치 하향은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판단된다. 오히려 미국 사업확장에 따른 비용 부담에도 해외부문 이익률이 유지 가능한지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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