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Quick Menu 원격지원 연장결제 카드결제 방송접속오류 온라인상담 즐겨찾기 Quick Menu

기업분석 리포트

아시아나항공 - 호실적에 이어 체질개선까지

작성자 :
HMC투자증권
작성일 :
11-08 09:19
조회수 :
431

1) 투자포인트 및 결론


- 3Q16 실적 영업이익 1,516억원 기록해 당사추정치 부합 및 컨센서스 소폭 상회


- 지속적 재무구조개선 노력으로 연결기준 부채비율 572.2%로 대폭 낮아진 점 긍정적


-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 유지하나, 그룹관련 리스크 및 부채비율 하향안정화 지속여부에 대해서는 향후에도 살펴볼 필요



2) 주요 이슈 및 실적전망


- 3Q16 연결실적은 영업이익 1,516억원(+233.0%, yoy) 기록해 당사추정치 부합 및 컨센서스 소폭 상회하는 호실적 달성


- 순이익 1,511억원(흑전, yoy) 기록. 외화환산차손익 약 1,000억 발생해 흑자전환에 기여


- 국제여객 부문 매출액 +11.8%, RPK +9.1%, 원화 기준 Yield +2.4%(yoy) 성수기 내국인 출국수요 호조 지속, 유럽 제외한 전 노선에서 티켓가격 상승한 것이 주효 4분기는 자회사 에어서울의 본격적 국제선 취항으로 인한 영향 살펴볼 필요


- 화물 부문 매출액 -1.9%, FTK +8.5%, 원화기준 Yield -9.6%(yoy) Yield 감소폭 예상보다 컸던 것은 1) 항공화물 업황 구조적 공급과잉 지속, 2) 화물부문 유류할증료 수입감소분 반영이 여객보다 더디게 반영되고 있기 때문 향후 장거리 노선 특히, 유럽노선의 회복여부가 중요하겠지만 4분기는 항공화물 성수기로 수익성 점진적 개선 기대할 수 있을 것


- 유류단가 $61.7/bbl로 유류비 -11.7%(yoy). 유가 급등가능성 낮아 유류비 절감 지속될 것


- 비핵심자산 매각 통한 차입금감축 등 지속적 경영정상화 노력, 호실적 시현으로 3Q16 연결기준 부채비율은 572.2%로 낮아짐(연결기준 자본총계 ‘15년말 대비 약 3,000억 급증)


- 유상증자 구주주청약 결과 대주주 금호산업으로부터 500억 등 총 507억 자금조달. 예정된 규모에 미달했지만, A380 2기 도입으로 늘어나는 차입금 부담은 크지 않을 것



3) 주가전망 및 Valuation


- P/B 0.9x 거래중인 점 감안 시 Valuation 매력 있지만, 그룹관련 리스크 상존 및 부채비율 하향안정화 지속여부에 대해 살펴볼 필요




1478564243396.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