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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리포트

셀트리온 - Top-down, 수급, Bottom-up의 삼중주

작성자 :
하나금융투자
작성일 :
09-20 08:37
조회수 :
509

Top-down, 인덱스/파생, Bottom-up 분석을 통해 확인된 세가지 꽃 놀이패

우리는 주식시황/파생 애널리스트와 바이오/제약 애널리스트간의 다소 파격적인 협업을 통해 해당 투자대안을 다각도로 살펴 봤다. Top-down에 기반한 시장 및 포트폴리오 전략 관점에 인덱스/파생 수급 분석론과 Bottom-up 섹터/기업 리서치를 더해 다양한 선택지를 고심했단 의미다.

고민 끝에 찾아낸 우리의 최종 선택지는 셀트리온이다.

Top-down 전략 관점에서 접근해본다면, 1) 국내외 바이오/헬스케어 섹터 어닝파워 회복, 2) 완화적 통화정책 환경의 연장 등 은 셀트리온을 위시한 국내 바이오/제약주 프리미엄 밸류에이션 회복을 자극하는 명징한 긍정요인으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 중장기 포트폴리오 성과제고의 요체로서 바이오/제약주 환골탈태 가능성을 주시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인덱스/파생 수급 분석론 측면에선 세가지 꽃 놀이패가 확인된다. 1) 셀트리온의 KOSPI 이전상장 가능성은 이제 가부(可否) 가 아닌 시기의 문제로 바라봄이 옳다. 이전상장에 대한 사전적 기대는 9월 이후부터 수급의 하방지지 요인으로 본격 발현될 것이다. 2) 10월 공매도 공시제도 개편안 시행은 KOSDAQ 공매도 거래환경의 지각변동과 함께 셀트리온의 숏커버링 수급선회 를 자극할 전망이다. 3) 셀트리온의 12월(12/15일) KOSPI200 신규상장 특례편입 가능성은 이제 기정사실화 수순에 접어들었 다. 3,400억 원 상당의 BM 추종 신규 패시브 수급과 함께 11월부터 구체화될 이벤트 플레이 가능성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겠 다.

Bottom-up 섹터/기업 리서치 측면에선, 셀트리온의 매출액은 2019년 미국시장이 본격화되면서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된다. 2019년 셀트리온의 매출액은 약 1.7조원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매출 증가는 미국시장에서 램시마 매출 점유 율이 20%로 본 궤도에 진입하면서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그 외에 트룩시마와 허쥬마의 유럽과 미국시장에서의 승인일정 을 고려할 때, 제품의 포트폴리오 다변화는 매출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더불어 램시마의 피하주사 제형이 2018년 상반기 유 럽 EMA에 신청서가 제출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2019년부터 출시를 통한 시장확대가 기대된다. 연이은 제품 출시와 제품 포 트폴리오 확장을 통해 2022년까지 셀트리온의 고성장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2018년 예상 순이익이 4,480억원 으로 크게 증가함에 따라 셀트리온에 대해 목표주가를 기존 145,000원에서 180,000원으로 ‘상향’ 조정하며, 투자의견 ‘매 수’ 유지한다.

 

 

셀트리온 Top-down 수급 Bottom-up의 삼중주.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