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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전략 리포트

하반기 포트폴리오 Q&A (2) : 스마트폰

작성자 :
한국투자증권
작성일 :
07-29 08:50
조회수 :
512
스마트폰 시장 성숙기 진입에 따른 우려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이론은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4개 시기
구분으로 제품수명을 설명한다. 도입기에는 고객군은 일부 혁신적인 소비자에 국한되
고 원가는 소량생산, 초기생산공정으로 인해 높아 수익성이 극히 낮다. 성장기에는 고
객국 확대, 원가 하락에 따라 수익성이 개선된다. 성숙기에는 다수의 경쟁자 진입에
따른 마케팅비 지출 확대로 수익성은 악화되고 성장은 정체하기 시작한다. 쇠퇴기에
는 대체제 등 시장변화로 인해 제품의 절대수요 자체가 감소하기 시작한다.
통상적으로 특정기업, 산업이 성장기에서 성숙기로 진입한다면 P/E 등 밸류에이션은
낮아지게 된다. 성숙기에 진입하면 실적이 개선되어도 밸류에이션 급락으로 주가가
오히려 하락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2000년 마이크로소프트도 PC OS 성숙기 진입으
로 밸류에이션도 급락하고 주가 하락도 두드러지게 나타났었다.
2013년 한국 스마트폰 업체도 스마트폰 성숙기 진입에 따른 우려로 인해 영업이익,
순이익이 증가하는 국면에서 오히려 주가, 밸류에이션이 하락하고 있다. 이에 당사 이
승혁 섹터애널리스트와의 Q&A를 통해 스마트폰 산업을 점검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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