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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전략 리포트

중국 성장률 방어의 두 축 : 서비스, 소비

작성자 :
대신증권
작성일 :
10-21 10:54
조회수 :
414

*중국 경기 : 제조업/투자/생산 부진 지속, 서비스/소비 성장률 방어
 
3분기에도 제조업, 투자, 생산의 부진은 지속되었다. 3분기 중국 성장률에서 가장 돋보였던 것은 서비스업의 성장이다. 특히 교사, 간호사, 공공기관이 포함된 기타서비스업(비중 19.9%)의 3분기 성장률이 9.5%(2분기 8.7%, 2014년 3분기 8.8%)를 기록해 성장률 방어의 핵심 축 역할을 했다. 이외에도 부동산, 호텔/Catering 업종의 성장률이 전년동기비 및 전분기대비 개선되었다.
서비스 업종 전체의 3분기 성장률은 8.6%를 기록해 5.8% 성장에 그친 제조업의 부진을 일부 상쇄했다. 고용창출 효과가 큰 서비스업의 성장은 소비부문의 성장에도 긍정적 효과를 주었다. 서비스업의 성장과 경기부양 효과로 소비의 GDP성장 기여율은 3분기 58.4%까지 높아져 2009년 이후 3분기 값으로는 최대를 기록했다.
 
 
*중국관련주 투자전략 : 서비스, 소비 관련 핵심 종목으로 압축
 
9월 및 3분기 중국 지표를 통해 소비와 서비스업의 빠른 복원력과 추세적 성장이 다시 한번 검증되었다. 또한 유동성 공급, 재정지출 확대 등 경기부양의 효과가 제조업 보다 서비스업에, 투자/생산 관련 업종보다 소비에 더 긍정적이라는 점도 확인되었다. 투자와 생산의 구조적 부진이 단기간에 해결되기 어럽다는 점에서 중국 제조업 및 투자 회복에 근거한 원자재의 상승여력은 제한될 수 밖에 없다. 중국 서비스업과 소비의 안정적 성장에서 기회를 찾아야 한다. 한국의 중국관련주 전략도 안전판 역할을 하는 중국 서비스, 소비관련 핵심 종목을 주목해야 한다. 중국 소비관련주 중 이익 성장에 대한 논란이 부각된 화장품 보다 선제적 주가조정이 나타나고 중국 관련 비즈니스가 확대되고 있는 제일기획, 오리온, 코웨이, CJ대한통운, CJ CGV가 핵심 종목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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