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리포트
Factor Monitoring의 성과 및 활용방법
- 작성자 :
- 우리투자증권
- 작성일 :
- 04-23 13:55
- 조회수 :
- 4702
Factor Premium 접근예시 및 활용방법
당사에서는 3월 19일에 HMC Factor 모형에 대한 자료를 발간했었다. 당시 자료는 Factor Monitoring에 대한 소개와 실제 분석절차에 관한 내용을 위주로 접근해, 논리적 내용이 위주였었다. 그래서 이번 자료를 통해 실제 Factor Premium Exposure를 기준으로 접근할 경우의 실제 성과와 더불어 응용방법에 대한 내용을 부가해 설명 하고자 한다.
먼저 일전에 소개했던 HMC Factor 모형에 대해 간략히 요약하면, 모형의 이론적 기초구성은 QEPM(Quantitative Equity Portfolio Management, 2006 Ludwig B. Chincarini, Daehan Kim, 2006)에서 제시하는 내용을 참고해 구성했고, 그 핵심은 기업 고유 특성과 수익률 간의 의미 있는 패턴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래서 실제 활용에 대한 예시를 들면 다음과 같다. 주식투자자가 자신의 보유종목 목록에서 각 종목들의 수익률과 종목 고유특성(Factor)들 간에 공통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특성(Factor)을 알 수 있다면(혹은 관심 Factor가 이미 있는 경우라면 대상은 종목), 투자자는 이를 통해 초과수익을 달성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그리고 그 가능성은 투자자가 해당 Factor가 상승요인일 때 노출도가 높은 종목 비중을 확대해 수익률을 확대할 수 있으며, 반대로 회피할 때 비중을 축소하여 수익률을 방어할 수 있게 된다. 결국 범위를 확대해 종목기준을 대표 Benchmark로 사용되는 지수로 활용한다면, 투자자는 대표 유니버스의 Factor 정보를 참고해, 투자에 이용 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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