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리포트
가치 함정과 성장 함정
- 작성자 :
- 이베스트투자증권
- 작성일 :
- 10-14 09:37
- 조회수 :
- 488
가치와 성장의 순환
가치주와 성장주, 일반적으로 시장에서 인식되는 절대가치 개념이 아니다. 절대가치 개념에서 보는 가치주 개념은 ‘좋은 주식=상승하는 주식’이라는 인식이 더 강하다. 삼성전자, 아모레퍼시픽, 한샘 등이 모두 가치주 개념으로 인식된다(워렌 버핏의 영향이 크다). 가치와 성장의 순환에서 인식하는 가치주와 성장주 개념은 상대가치 개념이다. 따라서 삼성전자는 가치주도 될 수 있고, 성장주도 될 수 있다.
낮은 밸류에이션에서 가치주로 선정되지만 주가 상승으로 높은 밸류에이션에 진입하면 성장주로 분류될 수 있다. 가치주에서 출발해서 성장주로 전환된다. 가치와 성장을 구분하는 여러 펀더멘탈과 밸류에이션 지표들에서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밸류에이션 지표다. 특히 PBR 지표가 많은 영향을 준다. PBR이라는 기업 기본자산에 대한 평가는 경기순환(business cycle)의 영향이 크다. 경기는 인플레이션 그리고 기업 매출 사이클과 연결된다.
경기가 부진하고 성장이 약한 구간에서는 성장주가 주목 받는다. 성장이 약하면 조금이라도 성장하는 기업의 밸류에이션에 프리미엄을 준다. 따라서 이런 구간에서는 사양산업이라도 컨솔리데이션(consolidation)을 통해 약간의 성장이 나오면 부각될 수 있다. 내수 소비재들이 대부분 이런 구간에서 주목 받게 된다. 그러나 경기가 좋아지거나 다른 부분에서 성장이 나오게 되면 성장에 주던 프리미엄은 낮아지고 상대적으로 밸류에이션 낮은 쪽에 관심이 가게 된다. 이러한 변화가 가치와 성장의 순환을 만들어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