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Quick Menu 원격지원 연장결제 카드결제 방송접속오류 온라인상담 즐겨찾기 Quick Menu

투자전략

셧다운이 경제지표와 소비에 얼마나 영향을미치나?

작성자 :
슈퍼개미
작성일 :
11-21 17:52
조회수 :
950

 

셧다운이 경제지표와 소비에 얼마나 영향을미치나?

 

미증시는 사흘째 조정을 보인 모습입니다. 사상 최고치를 연일 경신하던 시장으로서는 이 정도 조정은 너무나도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사실 이날도 연방준비제도가 공개한 지난달말 공개시장위원회 의사록이 시장에 악재가 되긴 했지만, 여기서도  향후 몇 차례 회의에서 양적완화 규모를 줄이겠다고 했을 뿐 구체적인 일정 제시는 없었습니다. 특별히 새로운 악재라고 볼 수 없는 상황입니다.

시장은 연준 의사록이 의미하는 바를 판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일부 투자자들은 조만간 양적완화 규모 축소가 나타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는 반면 일부는 아직까지 멀었다는데 방점을 찍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앞으로 보다 구체적인 힌트가 나오기 전까지는 엇갈린 해석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는 인플레이션이 저조한 상태를 지속하고 있는 만큼 연준이 고용에 더욱 초점을 맞출 수 있는 여지가 커지고 있고, 이로 인해 조만간 연준이 양적완화 규모 축소에 나서진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양호한 경제지표에 대한 기대감도 만만치 않은 편입니다.
경제지표와 기업실적 등은 우리가 예상하는 수준보다는 양호한 편이고, 정부 셧다운이 경제지표와 소비 등에 영향을 크게 미쳤을 것으로 우려했지만, 실제 영향은 크지 않았고 오히려 휘발유 가격 하락이 긍정적으로 작용했습니다.

소매판매 증가도 이로 인해 가계의 소비여력이 커진 덕으로 볼 수 있는데, 이는 향후 경기에도 긍정적으로 작용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차익실현을 위한 핑계를 찾고 있는 시장에 이번 의사록은 그럴싸한 이유가 될 수 있는 만큼 다른 모멘텀이 나올 때까지 시장이 단기조정을 보일 가능성도 열어두셔야 하는 시점입니다.